아라리는 원래 정선 지역의 아라리란 말로 사용되었으나, 일반적으로 긴 아라리를 가리킨다. 1970년 전국 민속경연대회에서 정선 아리랑이라는 이름으로 참가하여 입상하고, 그것이 1971년 강원도 지방무형문화재 제 1호로 등록되면서 긴 아라리를 정선아라리라고 부르게 되었다. 본 연구에서는 강등학
1. 민요의 개념
1)민요의 기원
①개인에 의해 제작되었고, 구전에 의해서 다소간 와전된 것. 그것은 과거에 유행하여 애중의 인기를 얻은 노래이며 재기 있는 음악가가 작곡한 것이라는 주장
②민요는 개인의 산물이 아니라 민중 또는 집단의 산물이라고 고집하고, 또 그들은 민요를 보존했을 뿐만
Ⅰ. 들어가며
우리는 이번 민속예술의 이해 리포트에서 노동요에 대한 조사를 하게 되었다. 처음 노동요에 대해 조사하기로 했을 때 우리는 노래를 하면서 일을 하면 얼마나 신이 나고 능률이 올랐을까하는 생각에 이 주제를 선택하였다. 노동요는 우리에게도 많이 친숙한 노래이다. MBC 라디오를 듣
정선 아리랑, 진도 아리랑, 밀양 아리랑은 우리나라 3대 아리랑으로 평가되고 있다.
1)정선아리랑
'정선아라리'라고도 하는 정선 아리랑은 우리나라 아리랑 가운데 가사 수가 가장 많고 전승 보전이 잘
되고 있는 것으로 강원도 무형문화재 1호로 지정되어 있다. 가락 또한 느리고 구성져서 산간지
Ⅰ. 서론
최근 들어 농업과 농촌은 물론 도시생활의 문제점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의 하나로 그린투어리즘(농촌관광)이 대두되고 있다. 그린투어리즘은 주 5일 근무제 도입과 체험형 여가활동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면서 산적한 농촌문제 해결의 한 해법이 되고 있다. 농촌에 있는 자연경관과
Ⅰ. 개요
구비문학에 대한 가치판단에서 그것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게 된다면 변화되는 속성을 강점으로 본 때문이요, 반대로 저급한 것으로 평가된다면 그 역시 변화된다는 특성을 크게 의식한 때문일 것이다. 변화된다는 속성을 구비문학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는 것이 필자의 입장이다. 따라
Ⅰ. 서 론
필자도 평상시에 아리랑을 즐겨 부른다. 기쁠 때나 슬프 때나 항상 즐겨 찾는 노래가 아리랑이다. 아리랑이 한민족의 희노애락을 나타내는 가장 대중적인 음악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. 아리랑은 한 곡의 노래는 아니다. 아리랑은 ‘아리랑’ 또는 ‘아라리’ 등 이와 유사한 구절이 후렴
Ⅰ. 서론
무속이 한반도에 언제부터 존재했는가를 정확히는 알 수 없으나, 무속의 발생원인을 심리적인 면에서 분석한다면 샤머니즘적 요소는 고대 원시 사회에서부터 존재했음을 추론할 수 있다. 인생의 역경과 재앙에서 회피하고 복을 추구하는 인간의 심리상, 무속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한
민요는 노래로 된 구비문학이고,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자생된 비전문적인 민중의 노래이며, 국가가 아닌 민족의 노래이다. 민요는 민중이 널리 부를 뿐 아니라 성격과 기능도 민중의 생활을 그대로 드러낸다. 민요는 생활의 필요에서 스스로 자족하는 문학이란 점에서 순수성이 높고, 바로 이점이 민